메뉴

닫기

알림마당

꿈을 여는 희망을 가꾸는 행복을 나누는 복지관

자유게시판

메뉴보기
home 알림마당 자유게시판

사회통합 위해 공교육 투자 확대…'교육의 국가책임' 강화한다

사회재활팀 | 2018-09-13 | 418

사회통합 위해 공교육 투자 확대'교육의 국가책임' 강화한다


창의성 키우는 교육, 생애 주기에 맞춘 평생교육도 강화

 

정부가 6일 국가 비전으로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제시하면서 교육의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데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양적 성장이 아닌 질적 성장을 추구하고 공존과 상생의 사회를 도모하겠다는 사회정책은 고용·복지는 물론 교육분야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우선 '공정한 사회를 위한 기회와 권한의 공평한 배분'이라는 사회정책 전략에 맞춰 공교육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지역·계층 간 교육 양극화가 심화하는 것을 제어할 정책이 부족했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교과서값 등 교육비를 지원하는 '선별적 교육복지'를 해 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다양한 분야에서 공교육의 책임성을 강화한다.

 

공교육 투자 확대로 모든 아이들에게 실질적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차별 없는 출발선을 만들어주겠다는 취지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지난해 국공립유치원 취원율을 높이는 등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고교 무상교육을 추진하는 한편, 대입에서 지역균형선발 등의 전형을 늘려갈 계획이다.

 

다문화·장애·학업중단 학생 등 교육 취약계층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복지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인적자본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도 추진한다.

 

그간 대량생산사회에 적합한 형태로 인적 역량을 개발해온 탓에 계층·지역 간 격차가 심해지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창의성·다양성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예를 들면 한국의 국제학업성취도(PISA) 점수는 최상위권이지만 창의성을 보여주는 문제 해결 개방성과 인지 활성화 교육수준은 최하위권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정부는 경쟁 중심이 아니라 학생 성장·참여 중심의 새로운 '학력'관을 정립할 계획이다.

 

개별 경쟁이 아닌 협력적 학습 생태계를 갖춰 소통역량을 갖춘 민주시민을 키우고, 중앙집권적 교육행정보다는 지방교육 자치와 학교 민주주의 실현에 힘쓸 방침이다.

 

대학별 경쟁과 서열화에서 탈피하고자 국립대 통합네트워크 등 대학 간 상생 체제를 정립하고 고등교육 투자를 늘려 지역 간·대학 간 격차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성인기 인적 역량 강화' 전략에 맞춰 평생학습 정책도 강화한다.

 

한국은 중·고교와 대학에 다니는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까지 인적자본 수준이 높지만 30대 이후 성인들의 능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성인기에는 장시간 근로로 인한 시간 부족 등 평생학습 참여율이 낮고, 평생학습기관과 프로그램 등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국내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이 35.7%로 유럽연합(EU) 평균(45.1%)에 크게 못 미친다.

 

교육부는 앞으로 지역 대학 등 인프라를 활용해 평생학습체계를 꾸리고,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훈련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한 비전과 전략에 따라 구체적인 정책 과제를 정해 실행에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글쓰기 답글 삭제 수정 목록

| |
등록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